
하봉수河鳳壽
하봉수河鳳壽 1867 – 1939 – 양정공 14대손
공은 장령공 계보季溥의 장자 선무랑 응應의 11대손이며 영상榮尙의 7대손이다. 증조는 덕삼德三이고, 조부는 필흥必興이며, 달규達圭의 독자獨子이다. 공의 자字는 채오采五이고 호는 백촌栢村이며 고종 4년 세거지 옥종면 월횡에서 태어나 성장하였다. 천품이 영오하고 재기才氣가 남보다 뛰어나 유시幼時에 이미 문명을 띄었다. 선공先公의 효행을 어릴 때부터 보고 익혔으므로 부자父子의 효행이 널리 회자膾炙되었고, 장성하여서는 사곡리(싹실)로 이거하여 극재 하헌진, 회봉 하겸진, 관료 하영태, 제남 하경락 등 문중의 준재들과 함께 강우학맥의 종장 면우 곽종석 문하에서 주리主理의 요지를 들었다. 문장이 아름다워 행장과 묘갈명을 많이 찬했으며 평생토록 후생後生을 장진槳進함이 많았으니 문장과 학행으로 향당에서 추중하였다. 1907년 국채보상운동 때「유동사문諭同社文」을 쓰서 전 국민이 합심 단결하여 적극적으로 참여하자고 권유하였고, 이후 민족의 앞날을 걱정하여 진주와 거창 다전을 왕래하며 면우 선생을 자주 찾아 시국문제를 토론하였다. 면우 선생이 을미사변 후 미국, 영국 등 각국 영사관에 일제의 만행을 규탄하는 성명서를 보낼 때, 그리고 한일합방 당시 황제에게 상소문을 올릴 때 등 스승의 성명서와 상소문 작성에도 일조하였다. 거창을 다녀온 후에는 반드시 지역의 유림에게 면우 선생의 뜻을 전하였으며, 낙수암에서 족당族黨의 여인헌 하재화, 회봉 하겸진 등과 함께 위국충절을 맹세하며 동지동도同志同道를 결의하였고 이후 ‘파리장서운동’ 때에도 주도적인 역할을 하였다.
1919년 3‧1운동의 ‘독립선언서’에 서명할 기회를 놓친 영남 유림들은 유림계가 참여하지 못했음을 크게 한탄하다가 유림계 스스로가 주체가 되어 독립항쟁을 주도하고자 했는데 그 대표적인 거사가 ‘파리장서운동’이다. 전국의 유림 대표였던 면우 선생이 거창에서 그의 문인門人들과 협의하여 독립선언서에 유림대표가 빠졌으니 국제 활동의 사명은 유림에서 맡아야 한다고 뜻을 모은 후 전국 유림의 궐기를 주도하고 파리강화회의에 유림 대표를 파견하여 조선의 독립을 국제적으로 요구하고자 한 운동이었다. 우선 면우 선생을 중심으로 한 영남유림은 서명 작업과 활동자금을 준비하였고, 문인 김창숙 등은 전국을 대상으로 거사를 주도하였다. 이때 면우 선생은 “우리의 대의를 펼치는 일을 하니 이제 죽어도 여한이 없다” 하였고, 공도 “민족을 위해 다 같이 떨쳐 일어나니 어찌 반갑고 고마운 일이 아니겠습니까” 하였다. 그 해 3월말 심산 김창숙은 전국의 유림대표 137명의 서명을 받아 이루어진 ‘파리장서(독립청원장서)’를 휴대하고 상해로 밀항하여 만국 평화회의에 참석한 김규식에게 우편으로 보냈으나 의도한 대로 뜻을 이루지는 못하였다. 이 장서에 진주 지역에서는 공을 포함하여 싹실가家의 회봉 하겸진, 여인헌 하재화, 태계가家의 하용제, 대곡의 이수안 등이 서명하였으며 이 일은 몇 달 뒤 일경日警에 발각되어 서명한 유림 대부분이 체포되어 수개월의 옥고를 치루면서 혹독한 고문을 당하였다. 이때 고문 후유증으로 곽면우 선생과 김복동, 하용제 등은 순국하였는데 이 사건을 ‘제1차 유림단 사건’ 이라고도 한다.
1973년 서울 남산에 ‘한국 유림 독립운동 파리장서비’를 세워 서명 유림의 휘함諱銜을 새겠고, 정부에서는 1995년 서명한 유림에게 건국포장을 추서하였으며, 아울러 2002년 ‘충효실천 운동본부’에서는 공의 항일공적을 후대後代에 전하기 위해 큰 바위를 다듬어 ‘유림대표儒林代表들이 광복光復을 청원請願한 파리장서의거巴里長書義擧에 동참同參한 백촌栢村 하봉수河鳳壽’ 라고 새겨두었다.